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개념과 장?단점
(1) 개념
유형(type)이나 종류(kind)를 뜻하는 불어 단어 ‘장르(genre)’는 문학 연구에 주로 쓰이다 오래전부터 영화연구에 차용되어 왔다. 1940년대와 1950년대 이미 미국과 유럽, 특히 프랑스에
프리즈프레임을 통한 시공간흐름의 공백, 사운드의 공백, 정보의 공백, 주인공의 공백, 내러티브의 공백 등 수많은 장치들의 자리가 공백으로 남아있는 것이 이 다큐멘터리의의 주요한 특징이다. 그 공백을 채우는 것은 관객의 몫이다. 관객은 빈 공백을 스스로 채우며 <태양 없이>에 개입한다. 관객의
프리즈프레임을 통한 시공간흐름의 공백, 사운드의 공백, 정보의 공백, 주인공의 공백, 내러티브의 공백 등 수많은 장치들의 자리가 공백으로 남아있는 것이 이 다큐멘터리의의 주요한 특징이다. 그 공백을 채우는 것은 관객의 몫이다. 관객은 빈 공백을 스스로 채우며 <태양 없이>에 개입한다. 관객의
프리즈프레임(스톱모션)기법 :슬로 모션과 함께 시간의 불가역성에 맞서는 영화적 테크닉의 하나
1)영호는 기차 앞에 버티고 서서 시간의 절대적 힘 앞에 절규함→ 영호의 얼굴은 그곳에 서 정지됨 → 관객에게 끊임 없는 의문을 가지게 함 예)무엇이 그로 하여금 열차 앞에 서 절규하게 만들었는가?
(
프리즈프레임(freeze frame)으로 가득한 대만의 영화는 현실에 대한 진지한 성찰로 인해 경직된 한국 사회에 수용되기 어려웠다.
같은 아시아권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의 경우도 또 다른 이유로 인해 문화교류가 막혀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홍콩영화는 매우 자연스런 교류가 가능했으며 1970~80년대 암울했던